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기 열 내리는 방법 해열제 먹어도 해결 안될 때 따라해보세요

by 시기니이기비지기 2023. 10. 5.

아기나 아이가 열이 38도, 39도, 40도 이렇게 고열로 올라가게 되면 뇌손상이 되진 않을까 걱정을 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아기 열 내리는 방법과 해열제를 먹어도 해결이 안 될 때 따라 하면 좋을 해결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열 내리는 방법 해열제 먹어도 해결 안 될 때 따라 해 보세요

아기 열 내리는 방법 해열제 먹어도 해결 안될 때 따라해보세요 썸네일 사진
아기 열 내리는 방법 해열제 먹어도 해결 안될 때 따라해보세요

 

목차
  1. 열 내리는 방법
  2. 아기가 열 나는 원인
  3. 많이 묻는 질문

열 내리는 방법

열 내리는 방법 알아보기

보통 사람은 36도에서 37도 사이로 체온을 유지합니다. 일반적으로 38도가 되면 확실하게 열이 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아기가 만약 38도를 넘어 고열에 시달린다면 아래 방법들을 통해 열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처음으로 해볼 방법은 해열제를 먹여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기 해열제에 주요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멕시부펜, 이부프로펜 등의 성분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성인이 먹는 해열제가 아닌 성분을 보시고 아기가 먹어도 되는 해열제인지 꼭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으로 해열제를 복용하는 방법은 아세트아미노펜을 먼저 복용한 후 약 2시간 뒤에도 열이 내리지 않는다면 멕시부펜과 이부프로펜을 교차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효과가 없다면 약 4시간에 한번 정도 아세트 아미노펜을 복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부프로펜은 생후 6개월 이상부터 섭취하는 걸 권장하기 때문에 참고하여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열이 내리지 않고 39도로 오르게 되면 몸을 시원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아기의 옷을 전부 벗기고 속옷이나 기저귀만 입히는 게 좋습니다. 몸에 냉각패치 등을 붙여주거나, 미온수에 적신 손수건 등으로 몸을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 온도는 20도에서 22도, 습도는 40~60%를 유지하고 환기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래도 열이 내리지 않고 40도로 오르게 되면 응급실을 가야 할지 고려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응급실에 간다고 하여 바로 진료를 받고 해결되는 게 아닙니다. 아기의 상태에 따라 그냥 처방만 받고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떨 때 응급실을 가야 하는지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들을 전부 해보셔도 열이 내리지 않고, 아기의 힘이 없어 보인다면 응급실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19에 신고하여 구급차를 타는 것도 좋지만, 상황에 따라 직접 가는 게 더 빠를 수도 있기 때문에 먼저 전화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응급실 위치를 찾으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아기가 열 나는 원인

보통 아기가 열이 나는 이유는 감기나 독감 종류의 걸리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감기나 독감 등에 걸리면 체내에 있는 벽혈구가 몸에 들어와 있는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열이 너무 오르게 되면 아이에게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중이염입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는 귀가 약하기 때문에 귀에 염증이 생기는 중이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중이염에 걸리게 되면 귀에 통증과 함께 열이 나게 됩니다. 

 

장염에 걸려도 열이 날 수가 있습니다. 흔히 장염에 걸리면 설사와 구토 정도만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열이나 거나 오한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기에게 열이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하고, 아직 몸이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병과 바이러스 등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호자와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합니다.

 

많이 묻는 질문

Q. 좌약형 해열제를 사용해도 되나요?

 

A. 입으로 섭취하는 해열제보다 좌약형 해열제가 효과가 좋을 것으로 생각해 좌약형 해열제를 찾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보통은 좌야형 해열제가 아닌 시럽이나 가루형 해열제를 먹어도 해결이 되기 때문에 입으로 섭취하는 해열제를 먼저 사용하시기 권장드립니다. 좌약형 해열제의 경우 항문에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Q. 해열제를 섞어서 복용해도 되나요?

 

A. 해열제를 섞어서 복용하면 효과가 좋을 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해열제를 복용할 때는 복용방법을 참고하셔서 시간을 두고 용량과 용법에 맞게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Q. 아기가 열이 날 때 목욕시켜도 되나요?

 

A. 목욕을 시켜도 되지만, 열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욕보다는 미온수로 적신 손수건으로 몸을 닦아주시라고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돌 이전에 아기에 경우는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목욕시키는 것이 좋기 때문에 며칠 정도 목욕을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목욕 후 바로 재우는 것보다는 조금 움직여서 몸에 어느 정도 체온이 오르면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열 내리는 방법과 해열제를 먹어도 해결이 안 될 때 따라 하면 좋을 해결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육아가 처음이라 힘드실 수도 있지만 천천히 따라 하며 좋은 엄마, 아빠가 되시기를 바라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